移葬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객사리산3-1 부용산)

移葬 後 (충남 아산시 음봉면 동천리 21-3번지)

移葬 前(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객사리산3-1 부용산)

移葬 後(충남 아산시 음봉면 동천리 21-3번지)

移葬 前(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객사리산3-1 부용산)

移葬 後(충남 아산시 음봉면 동천리 21-3번지)

敬齊 尹 英字 烈字公은 哲宗 5년(1854년)甲仁年에 忠淸道 牙山의 屯浦面 新項里(새말)에서 誕生하셨으며, 先大人은 資憲大夫, 議政府贊政이며 字를 士任으로 하는 해평 윤씨 19대 세손이신 尹 取字 東字(1798~1863)이시다.

尹公은 1939년 11월 4일 객사리 부용산에 안치후 80여년 만인  2018년 11월 24일 충남 아산시 음봉면 동천리 21-3번지)
(옛 후천리 : 尹 英字 烈字公의 先祖考丈이 되시는 尹 得字 實字公께서는 수원의 화룡전 자리에서 사시다가 19세기 초에 이르러 내외분과 3형제분이 함께 이곳에 남하 하셨던 곳이기도 하다)

1. 海平 尹氏의 名門 家系

구한말의 기록문학 작품인 (尹相公 善政錄)의 主題 人物은江界府使와 安城郡守 겸 三南討포사를 역임하고 난 뒤, 육군참장을 지낸 바 있는 敬齊 尹 英字 烈字公이다.

이 尹相公은 海平 尹氏로서 高宗朝에 平安道의 江界府使와 京畿道의 安城郡守 겸 三南討捕使를 역임하면서 그의 유별했던 智謨와 勇猛을 탁월하게 발했을 뿐 아니라 天性이 溫厚仁慈한 性品임으로 해서, 스스로 以公滅私의 理念的인 牧民官으로서의 標本을 보여준 賢官이었음을 이 記錄은 증언해 주고 있다

尹相公은 高麗 仁宗때 門下侍中이던 海平 尹氏의 遠祖 尹莘俊公 以後 始祖이신 司空公 尹君正의 12世孫이 되는 宣祖朝의 領相 梧陰 尹斗壽公의 8世孫이 된다.

이 尹相公의 字는 白熊이요 호는 敬齊로서 高宗朝에 江界府使 겸 防禦使와 安城郡守 겸 司令官, 三南討捕使를 역임 한 뒤에는 正二品의 陸軍參將을 지낸 賢官이었다.

尹相公의 先祖考丈이 되시는 尹 得字 實字(字는 誠甫, 嘉善大夫, 內部協瓣)公께서는 世傳之庄이던 水原의 華龍殿 자리에서 살다가 19세기 초에 이르러 이 土地를 나라에서 獻納하라는 召命을 받게되어 그 沃土를 王室에 獻納하고 나서 빈손이 된 채 內外分과 3兄第분이 함께 牙山의 後川里(牙山郡 陰峰面 東川里)로 남하 하였다. 이 아랫분인  尹 取字 東字公이바로 尹氏家를 自手成家하여 새로이 門戶를 中興시킨 어른이었다.
世傳之庄을 떠나서 定着했던 後川里에서 다시 더 생활하기에 좋은 <새말>로 와서 赤手空拳을 새로이 움켜쥔 채 農耕地를 개척함으로써 田庄을 일구어 나갔으니, 그 辛苦의 成果는 차츰 家産과 田沓의 擴張으로써 쌓여져 마침내 千石을 거두는 데까지 이르게 되었다.
그러나 당시엔 饑饉이 자주 돌던 시대여서 마을이 이러한 困境을 당하게 되면, 公께서는 손수 비축한 食糧으로써 많은 양의 죽을 끓여서는 큰 독에 채워두고 나서 洞里의 많은 饑民을 구제하는데 솔선을 보였다고 한다. 兇年이 들 때는 이처럼 自身의 私財를 조금도 아끼지 않고 饑民들을 救濟하는데 힘 썼으며, 이뿐 아니라 平常時에도 늘 他人을 위해 施德을 베풀었으므로 그 고을 사람들은 이 取字 東字公을 生佛이라고까지 일컬었다고 한다.이러한 公에게는 年晩하도록 血肉이 없던 바, 마을 뒤 雄達山으로 나아가 百日致誠을 올린 끝에 公의 配位께서 40이 되던 해인 壬子年 (1852年)에 처음으로 長男 雄字 烈字公을 보게 되었으며, 그 뒤 3년째인 甲寅年에는 이 主題人物인 尹相公의 탄생을 보게 되었다고 한다.

開化思想家의 家門이었던 尹相公 膝下의 令子弟분으로서는 致午, 致昭, 致晠, 致昞, 致明, 致暎 등 여섯분과, 두분의 令愛분을 두셨다
서울特別市長職과 共和黨의 議長職을 역임 한 바 있는 東山 尹致暎博士는 바로 尹相公의 六男이 되시는 令子弟분으로서 많은 貢獻을 남기신 분이다.
또한 第二共和國의 大統領職을 역임한 海葦 尹潽善 閣下는 尹相公의 次男이시며 中樞院議官과 嘉善大夫(從二品)을 지내신 致昭公의 令子弟분으로서 祖國의 發展을 위해 큰 業績을 남기신 분이다.
뿐 아니라, 尹相公의 장남인 致午公은 大韓帝國의 學務局長職을 역임 하였으며, 서울 大學校 總長職을 역임한 東湖 尹日善 博士는 이분의 令胤丈이시다.
따라서 그같은 尹相公의 玄孫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海平 尹氏의 門戶를 크게 융성하게 했을 뿐 아니라 國家와 社會에 커다란 貢獻을 끼친 名賢들이었다.

그러므로 尹相公은 이같은 名門閥族인 門戶의 人物로서 그의 家系와 함께 祖國에의 貢獻을 보더라도 한 傳記作品으로서 그 題材化가 가능할 만한 名賢의 人物像이었음을 알 수 있게된다.

(尹相公善政錄攷 拔萃/尹氏夫人 作/螢雪出版社/1983. 12. 15.發行)

2. 墓所 이전 준비 작업부터 이장 완료 과정

도면 및 디자인

묘비석 정면, 측면도

묘비석 입체도면

유골관_도면

증조부 내외분 회혼례

증조부 내외분 회혼례

증조부 내외분 회혼례 석판

회혼례 엽서

회혼례 엽서 기록분

기록분 한글 풀이

묘소LayOut

묘소_정면

묘소_입체면

 

꽃 병

移葬을 위한 제반 공사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사진이 있습니다. 확대사진을 클릭하면 닫힙니다.

사진, 편집 : 윤석구 / 190129